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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와 K-패스, 어떤 것이 더 나을까

많은조언 2024. 1. 29.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와 K-패스, 어떤 것이 더 나을까 에 대해서 살펴 봅니다.

 

서울시에서 시행하는 기후동행카드와 전국에서 시행할 예정인 K-패스의 차이점과 장단점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뚜벅이라면 어떤 카드를 선택해야 할까요?

 

서울시에서는 올해부터 기후동행카드라는 새로운 대중교통 정기권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카드는 서울시의 온실가스 감축 정책의 일환으로, 서울 지역의 지하철, 버스,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교통카드입니다. 하지만 이 카드는 서울시에서만 사용할 수 있고, 다른 지역에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다른 지역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교통카드는 없을까요?

 

바로 K-패스입니다. K-패스는 내년 5월부터 전국에서 시행될 예정인 교통카드로,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지출 금액의 일정 비율을 다음 달에 환급받을 수 있는 카드입니다.

 

이 카드는 전국의 지하철, 버스, GTX-A, 광역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카드는 어떤 차이점과 장단점이 있을까요? 뚜벅이라면 어떤 카드를 선택해야 할까요?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와 K-패스, 어떤 것이 더 나을까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와 K-패스, 어떤 것이 더 나을까

 

기후동행카드란?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에서 시행하는 대중교통 정기권입니다.

 

이 카드는 서울시의 온실가스 감축 정책의 일환으로, 서울 지역의 지하철, 버스,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교통카드입니다. 이 카드는 안드로이드폰 이용자는 모바일티머니 앱을 통해 모바일로 발급받을 수 있고, iOS폰 이용자는 실물카드를 이용해야 합니다.

 

실물카드의 판매처는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카드는 4월부터 인천·김포시 광역버스·김포골드라인 경전철까지 확장될 예정입니다. 이 카드의 가격은 따릉이 자전거를 포함하면 6만5000원권, 따릉이 자전거를 미포함하면 6만2000원권입니다. 이 카드는 사전판매가 1월 23일부터 시작되었고, 1월 27일 첫 차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의 장점

 

기후동행카드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서울 지역의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어서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 따릉이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어서 자전거 타기를 즐기는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소시켜서 기후변화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여서 교통체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의 단점

기후동행카드의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서울시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서 다른 지역에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iOS폰 이용자는 실물카드를 구매해야 하고, 판매처가 한정적입니다.
  • 따릉이 자전거를 포함하면 가격이 비싸고, 따릉이 자전거를 미포함하면 따릉이 자전거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 대중교통의 수요가 증가하여 혼잡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K-패스란?

 

K-패스는 전국에서 시행될 예정인 교통카드입니다.

 

이 카드는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지출 금액의 일정 비율을 다음 달에 환급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입니다. 이 카드는 전국의 지하철, 버스, GTX-A, 광역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인구 수가 10만 명 이하인 일부 지자체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 카드의 혜택은 대중교통으로 월 평균 7만 원을 쓴다면, 일반인은 1만4000원, 청년은 2만1000원, 저소득층은 3만7000원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카드는 2024년 5월부터 시행될 예정입니다.

 

K-패스의 장점

K-패스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전국의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어서 지역 제한이 없습니다.
    •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할수록 환급금액이 늘어나서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 청년과 저소득층에게는 더 많은 혜택을 제공

K-패스의 단점

K-패스의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해야만 혜택을 받을 수 있어서, 대중교통을 적게 이용하는 사람들에게는 부적합합니다.
      • 인구 수가 10만 명 이하인 일부 지자체는 적용되지 않아서, 지역 간의 불평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환급금액은 다음 달에 지급되기 때문에, 당월에는 교통비 부담이 커질 수 있습니다.
      • 환급금액은 대중교통 이용 횟수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예산 계획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와 K-패스의 비교

 

기후동행카드와 K-패스는 각각 서울시와 전국에서 시행하는 대중교통 정책입니다. 이 두 가지 카드는 서로 다른 특징과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뚜벅이라면 어떤 카드를 선택해야 할까요?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인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용 지역

 

이용 지역은 가장 중요한 요인입니다.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에서만 사용할 수 있고, K-패스는 전국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서울시에서만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기후동행카드를, 다른 지역에서도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K-패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인구 수가 10만 명 이하인 일부 지자체는 K-패스가 적용되지 않으므로, 이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이용 횟수

 

이용 횟수도 중요한 요인입니다.

 

기후동행카드는 월 한 번의 정액제로, 무제한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패스는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해야만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기후동행카드를, 적게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K-패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K-패스의 경우에는 환급금액이 다음 달에 지급되므로, 당월에는 교통비 부담이 커질 수 있습니다.

 

이용 수단

 

이용 수단도 고려해야 할 요인입니다.

 

기후동행카드는 지하철, 버스, 따릉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K-패스는 지하철, 버스, GTX-A, 광역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따릉이를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기후동행카드를, GTX-A나 광역버스를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K-패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기후동행카드의 경우에는 따릉이를 포함하면 가격이 비싸고, 미포함하면 따릉이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이용 대상

 

이용 대상도 고려해야 할 요인입니다.

 

기후동행카드는 일반인과 청년, 저소득층에게 동일한 가격과 혜택을 제공합니다. K-패스는 일반인과 청년, 저소득층에게 다른 환급금액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청년이나 저소득층이라면 K-패스를, 일반인이라면 기후동행카드나 K-패스 중에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K-패스의 경우에는 환급금액이 대중교통 이용 횟수에 따라 달라지므로, 정확한 예산 계획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서울시에서 시행하는 기후동행카드와 전국에서 시행할 예정인 K-패스의 차이점과 장단점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뚜벅이라면 어떤 카드를 선택해야 할지에 대해서는, 이용 지역, 이용 횟수, 이용 수단, 이용 대상 등의 요인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각각의 카드에는 장점과 단점이 있으므로, 자신의 상황과 필요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울시기후동행카드와 K-패스, 어떤 것이 더 나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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