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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날, 명절, 택배문자 문자 피싱 주의

많은조언 2024. 1. 3.

설날, 명절, 택배문자 문자 피싱 주의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설날과 명절뿐만 아니라 평상시도 택배문자 관련 피싱 문자가 오니, 알고 있으면 좋습니다. 그러나 특히, 설날, 명절에는 가족과 친지들에게 선물을 보내거나 받는 일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런 때에도 피싱 문자에 조심해야 합니다.

 

피싱 문자란, 택배사나 은행 등을 사칭하여 개인 정보나 금전을 빼내려는 사기 문자를 말합니다. 피싱 문자는 매우 교묘하게 작성되어 있어, 진짜 문자와 구분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피싱 문자를 어떻게 인식하고, 예방하고, 대처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설날, 명절, 택배문자 피싱 주의 

설날, 명절, 택배문자 피싱 주의

피싱 문자의 특징

 

피싱 문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내는 사람의 번호가 정상적인 택배사나 은행의 번호와 다르거나, 알 수 없는 번호일 수 있습니다. CJ대한통운의 공식 문자 번호는 1588-1255이지만, 피싱 문자는 010-XXXX-XXXX와 같은 번호로 올 수 있습니다.

 

문자 내용에 개인 정보나 금전을 요구하는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택배비 부족으로 인해 추가 결제가 필요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결제해 주세요.'와 같은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문자 내용에 링크나 QR코드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링크나 QR코드를 클릭하면, 피싱 사이트로 연결되거나 악성 코드가 설치될 수 있습니다.

 

문자 내용에 맞지 않는 정보나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선물을 보내신 분의 성함은 김 OO입니다. 택배비는 3,000원입니다.'와 같은 내용이 있을 때, 선물을 보내신 분의 성함이나 택배비가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피싱 문자의 예방 방법

 

피싱 문자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택배사나 은행 등의 공식 문자 번호를 확인하고, 저장해 두세요. 이렇게 하면, 피싱 문자를 받았을 때, 보내는 사람의 번호를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개인 정보나 금전을 요구하는 문자에는 절대로 응하지 마세요. 택배사나 은행 등은 공식적인 방법으로만 개인 정보나 금전을 요구합니다. 문자로 개인 정보나 금전을 요구하는 것은 사기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문자 내용에 있는 링크나 QR코드를 클릭하지 마세요. 이러한 링크나 QR코드는 피싱 사이트나 악성 코드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만약 클릭하였다면, 브라우저나 스마트폰의 보안 설정을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초기화하세요.

 

문자 내용에 있는 정보나 오류를 확인하세요. 택배를 보내거나 받을 때, 선물을 보내신 분의 성함이나 택배비 등을 미리 확인하고, 문자 내용과 비교하세요. 만약 맞지 않는 정보나 오류가 있다면, 피싱 문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피싱 문자의 대처 방법

피싱 문자의 대처 방법

 

피싱 문자를 받았을 때,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피싱 문자를 삭제하세요. 피싱 문자를 삭제하면, 다시 보거나 클릭하는 실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피싱 문자를 신고하세요. 피싱 문자를 신고하면, 피싱 문자를 보낸 사람을 찾아내고,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피싱 문자를 신고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택배사나 은행 등의 공식 고객센터에 전화하거나 이메일을 보내서 피싱 문자를 신고하세요. 피싱 문자의 내용과 보낸 사람의 번호를 알려주세요.

 

국민권익위원회의 스팸콜센터(www.spamcop.or.kr)에 접속하여 피싱 문자를 신고하세요. 피싱 문자의 내용과 보낸 사람의 번호를 입력하고, 신고 절차를 따르세요.

 

한국인터넷진흥원의 피싱방지센터(www.phishing.or.kr)에 접속하여 피싱 문자를 신고하세요. 피싱 문자의 내용과 보낸 사람의 번호를 입력하고, 신고 절차를 따르세요.

 

피싱 문자로 인한 피해 복구 방법

 

개인 정보가 유출되었다면, 신용카드, 은행 계좌, 핸드폰 등의 비밀번호를 변경하세요. 또한, 신용정보원의 개인신용정보 조회 서비스(www.allcredit.co.kr)에 접속하여 개인 신용 정보를 확인하고, 이상 거래가 있으면 신고하세요.

 

금전이 빼앗겼다면, 즉시 은행이나 카드사에 전화하여 거래를 취소하거나 정지하도록 요청하세요. 또한, 경찰서나 소비자센터에 피해 상황을 신고하고, 피해 복구를 요청하세요.

 

피해 상황을 자세하게 기록하고, 피싱 문자의 내용과 보낸 사람의 번호, 피싱 사이트의 주소, 피해 금액 등을 증거로 제출하세요. 이러한 증거는 피해 복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설날, 명절, 택배문자 피싱 주의에 관한 블로그 게시물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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